어린이 ADHD 개선의 브레인태권도

연구자는 태권도를 수련하면 할수록 태권도의 매력에 빠지게 된다.
왜냐하면 태권도수련이 정서적 안정에도 큰 관여를 하고 있음을 알고 있기 때문이며 정서부족현상을 겪는 아이들이나 애정결핍, 주의력장애 등의 환아에게 매우 안정된 심리상태를 제공하며 이는 상태를 호전시킨다.

폭력적이거나 산만한 아이들

좌뇌와 우뇌를 균형 있게 발달시키면 폭력적이거나 산만한 아이들이 안정을 찾을 수 있으며 이미 미디어에서도 밝힌바가 있다.

우뇌의 발달이 부족하면 공격성과 충동성이 강해지는데 운동으로 뇌가 균형 있게 발달되면 사납고 산만한 아이들도 안정되고 집중력 있는 아이로 바꿔놓을 수 있다.

이것은 운동을 하면 뇌 내에 혈류량이 높아지면서 필요 요소인 단백질을 공급하게 되는데 이 때 우리는 기분이 좋아지고 맑아지게 되는데 이것은 뇌 내에 혈류량이 높아지면 뇌가 최적화가 되므로 안정되기 때문이다.

활동이 강한 주의력결핍 아동

활동이 강한 주의력결핍 아동에게는 선 활동, 후 학습을 바탕으로 하고 필수적인 에너지소모량을 유산소운동을 병행한 인지적운동으로 에너지대사를 해결해주며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

운동 후 이루어지는 학습을 받아드리며 태도와 운동 후 뇌 내 혈류의 변화를 통하여 소보다 높은 인지적, 창의적인 두뇌로 적합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태권도 기능수련의 특성상 전신의 근육과 신경을 자극하는 운동으로서 뇌의 전두엽을 활성화시키고 활성화시킨 전두엽은 좌우뇌의 균형을 돕는다.

이 때 좌우뇌의 균형이 분별력 있게 만들고 전두엽 실행 기능의 발달로 충동적인 행동에 대해 조절능력이 배양된다.